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에 취업이 정말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러한 가운데서도 의학 계열에서는 비교적 취업이 어렵지 않고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의학약학 계열의 인기는 아직도 높습니다. 사실 확인하는 것은 합법적으로 사람의 몸에 위해를 가할 수도 있는 행동을 국가로부터 아까 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 어떤 직업에 비해서도 높은 도덕성을 요구 받는 곳이기도 하죠. 하지만 그만큼 직업적인 안정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의사와 같은 경우는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간호사는 어떨까요. 간호사 역시 면허증을 받고 환자를 돌보는 백의의 천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나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있다고는 합니다만 우리나라에서 간호사들이 대충 어느정도 연봉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사는 우리나라 의료법상 의료인의 지위를 지니는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조산사 다섯 가지 직군 중 하나입니다. 전문직인 간호사의 연봉은 경력이나 근무지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소위 빅포라고 불리는 서울대 병원 간호사 연봉이나 삼성병원, 세브란스병원, 아산병원 간호사들의 연봉은 다른 종합병원의 간호사 연봉에 비교해서도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국내 간호사의 평균 연봉은 3634만원입니다. 간호조무사는 2387만원으로 약 1300만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중 대학병원 간호사들은 특별히 3교대 근무를 해야 하고 의료지식을 공부 해야 하므로 평균 약 4200만원을 수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 보건 산업 진흥원에 따르면 현재 전국 상급종합병원은 총 43 개 병원이 운영 중입니다. 이중 서울 및 수도권에 20개 병원이 몰려 있습니다. 현재 대학병원에 평균 연봉은 4188 만원이며, 간호사 경력이 5년 이내에 경우는 3,470만원을 수령한다고 합니다. 이후 수간호사급이 되면 연봉이 약 1억원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경력직의 경우 수술실에서 근무한 경력과 같이 특수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경우는 추가적으로 연봉을 더 수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각 대학병원별 연봉수령액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