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경제정보 :)

2018 연봉 5000 실수령액은 얼마나 될까?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7. 29. 07:34

 여러분들은 얼마 정도의 연봉을 받고 계신가요. 아니면 얼마 정도 연봉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계십니까. 최근에 우리나라의 페미니즘과 남성우월주의자 위에 팽팽한 대립 있으면서 덩달아 국내에서도 유명해지고 있는 전 하버드대 교수, 조던 피터슨의 다양한 의견 또한 유명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임상심리학자인 조던 피터슨에 따르면 성공한 남성일수록 자신은 성공의 잣대를 옆 사람보다 얼마만큼의 돈을 더 벌었는가로 생각하고 동기부여를 삼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의 경우는 직업군, 기업의 크기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다른 연봉을 받게 될 텐데요. 택배 기사님이라 할지라도 얼마만큼 더 많은 물량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용접을 하시는 분들 또한 생각보다 높은 연봉을 받습니다. 




그야말로 땀 흘린만큼 많은 월급을 받게 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실제로 연봉 3천만 원, 4천만 원, 5천만 원의 경우에 '매월 실수령액'이 5천만 원 나누기 12인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더 적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월급을 받기 전에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  등이 미리 공제 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5천만 원의 연봉을 받는 사람이 실제로 매달 수령하게 된 돈은 얼마나 될까요. 부양 가족의 숫자 등의 다른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매달 ₩3,580,006을 수령하게 됩니다.  5천만 원을 11월나눴을 경우에는 ₩4,166,666이 되는데요. 



₩586,660은 위에 말씀드린 세금 및 연금 등으로 미리 공제가 된 것입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마찬가지로 매년 5천만 원이 그대로 지불 된 것이지만 말입니다.  2018년 기준 연봉 천만 원부터 1억까지 각 실수령액 공제액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