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경제정보 :)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차이와 연봉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8. 8. 01:17

 내가면 환자 주변에 있는 환자를 돌보기 위해 의사를 돕기 위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들이 있습니다. 물론 직업에 귀천은 없습니다. 하지만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역할에는 큰 차이가 있기때문에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를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간호사가 간호조무사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그들의 역할의 차이에 대해서 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사는 3년제 혹은 4년제 대학에서 간호과 혹은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자입니다. 간호사는 우리나라 의료법상 의료인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 의료법상 의료인에 지위를 가진 사람은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조산사 다섯 가지 직군 뿐입니다.



간호조무사는 교육 기관 및 병원 의원 등에서 1년간 이론 및 실습을 이수한 후에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입니다. 간호조무사는 간호보조인력에 해당됩니다. 1960년대 간호인력 부족현상이 심화되어 간호사 대체인력으로 신설 되었던 보조 인력입니다.




 일반적으로 간호조무사 같은 경우는 간호업무뿐만이 아니라 데스크를 보거나 잡일을 하는 경우나 진료에 도움이 되는 업무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더 다양한 일을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일정 기간 동안 간호조무사 업무를 하게 되면 경력을 통해 간호사 면허증을 얻게 해주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된 적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간결한 논쟁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단순히 누군가의 밥그릇을 지키기 위한 내용일 하기보다는 실질적으로 아무리 임상경험이 오래되었다 할지라도 간호사의 업무를 대체할만큼 충분한 의학적 판단을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간호사 시험을 보는 자격을 준다는 등의 방안들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