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경제정보 :)

2018년 어린이집 교사 호봉표와 임금 인상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8. 5. 21:12

2018년 어린이집 교사 호봉표


개인적으로 월급을 꼭 올려줘야한다고 생각하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계시는 소방관분들과 같이 나라를 위해서 희생하고 힘쓰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세금을 아끼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한 근로 강도에 비해서 제대로된 처우를 받지 못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양보호사분들의 월급 또한 올려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를 기르게되면서 와이프와 여러차례 대화 가운데서 느낀 점은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월급을 올려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린 딸을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손에 맡기면서 주변에서 좋은 선생님들과 원장님들이 계시는 곳이라는 추천을 받고 가서 오랜 시간 경험을 하면서도 아이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할 때면 자꾸만 이상한 생각이 드는 것을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최근에 워낙 무서운 이야기들이 들려오기도 했지만, 그러한 합리적인 의심이라기보다는 자꾸만 선생님들이 이렇게 해줬더라면 하는 생각이 앞서더군요. 아이의 스승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자주 감사드리고 과일이나 음료수라도 드리고 싶은 생각과 함께 어쩌면 이러한 일들이 아이들을 상대로 고생하시는 선생님들이 항상 싸워야하는 편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어린아이들의 부모들 가운데는 분명 정상보다는 더 예민한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고 그러한 부모들에게 속상한 일들도 많이 발생하겠다 싶더군요. 




2018년 어린이집 교사 호봉 = 기본급 + 추가수당

(출처 : 중앙 육아 종합센터)


위에 표는 2018년 기준의 어린이집 교사분들의 호봉표입니다. 위 금액은 기본급이며 여기에 추가 수당이 지급이 될 수 있는데요. 추가 수당의 종류는 "누리수당/ 처우개선비/ 환경개선비"가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이 추가 수당은 모든 보육교사에게 지급이 되는 것은 아니라 각기 지급 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집 교사 추가수당 및 지급 조건


1. 누리수당 : 누리과정 연수과정을 완료하고 누리반 담임을 맡은 경우

2. 처우개선비 : 민간, 서울형, 가정형 어린이집 중 하나에 재직중

3. 환경개선비 : 영아반 전담교사


위의 추가 수당들은 각 지자체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환경개선비의 경우 전국이 동일하게 '22만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처우개선비는 동일 보육시설에서 2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지급이 됩니다.


현재 2018년 기준으로 호봉표는 직전 년도에 비교해서 3.5%의 임금인상이 있었습니다. 또한 문재인 정부들어서 2022년까지 추가 수당 중 처우개선비를 57만원에서 83만원까지 대폭 인상할 계획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공립 어린이집과 달리 사립 어린이집의 경우는 위와 같은 호봉표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실질적으로는 최저 시급에 맞춰서 임금을 수령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사실 어린이집에서 일을 하는 것은 진입 장벽이 높지 않다보니 비교적 전문직으로 인정을 받지도 못하는 경우나 처우가 좋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고용불안으로 인한 걱정을 하기보다는 아이들을 돌보는데에만 집중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처우를 개선해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되야만 교사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스스로를 더 발전시키고 있을 것이고 또한 더 우수한 인재들이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맡을 수 있는 선순환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원장 선생님들의 돈을 더 빼앗자는 것보다 더 공평하게 분배가 되었으면 싶습니다. 어린이집 선생님들 파이팅하세요!!

댓글